사단법인한국편의점협회
menu

팝업레이어 알림

4f542f09cc628b8043721972313a3b77_1707113549_0221.jpg
회원사ESG
바로가기
사회적책임과 공유가치

사회공헌(CSR) 및 공유가치창출(CSV)

  • 오늘날의 기업은 이윤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와 조화롭게 상생할 때 비로소 이해관계자의 지지를 받으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편의점업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공유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편의점업계는 기업이 보유한 네트워크 역량과 사회적 이슈를 조화롭게 연결해 모두에게 이로운 정서적, 경제적 가치 도출을 위해 사업 특성 및 현황, 지속가능경영 추진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회· 경제적 취약계층 지원과 기부 등 사회적책임을 실천하며 저소득층과 장애인을 위한 일자리 제공, 창업 지원 등 공유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 지원

  • 편의점업계는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지원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생필품 지원을 포함해 지난 10여 년간 약 500억원 상당의 식품 및 생활용품을 푸드뱅크에 지원했고 사회적경제기관 등과 협력해 나눔의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가맹본부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구성으로 시작된 사회공헌 기금 모금은 가맹점주와 기업의 매칭펀드 조성으로 청각장애아동과 소아암환우 지원, 사랑의 연탄배달, 주거환경개선 사업 등 지원 영역과 수혜대상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가맹사업 모델을 활용해 장애인, 노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활사업 연계· 발달장애인 채용·노인 채용 등 취약계층 일자리 모델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일자리 창출은 공유가치 창출이라는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사회공헌보다 획기적이고 발전적인 지원 프로그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동반성장 파트너십

  • 편의점업계는 불공정한 거래 근절에 앞장서고 협력사, 가맹점,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건전하고 상생하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가맹사업은 여느 프랜차이즈 사업과 달리 상품 공급 과정에서 유통마진을 취하지 않고, 상품 판매를 통해 발생한 매출이익에서 가맹수수료를 수취하는 형태로 가맹점과 본사의 공동성장을 기반에 두고 있습니다. 이에, 가맹본부는 우량점 개발과 기존 점포 수익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가맹점 상생 발전을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율적 분쟁조정을 통한 자생적 공정거래 생태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실현을 위해 교육지원, 상생펀드 조성, 결제대금 조기 지급 등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표이사 직속의 ‘동반성장추진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중장기 동반성장 로드맵 수립, 분기별 동반성장추진 현황 점검, 협력사와의 교류 활성화, 동반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발전 지원

  • 편의점업계는 국산 농수축산물 구매 확대를 통한 내수시장 활성화 및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농식품상생협력추진본부와 체결한 ‘국산 쌀 소비 확대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비롯해 전국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상품개발과 지역축제 지원 등 지역농가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편의점업계는 라면, 도시락, 샌드위치 등 다양한 PB상품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약 5,000톤 이상의 우리 농수축산물을 사용했습니다. 이제 편의점은 국내 농수축산가의 특산물을 선보이는 대규모 판매처로 자리매김됐으며 가맹본부들은 코로나19 펜데믹 기간 동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생산농가를 위해 더욱 적극적인 협업을 전개했습니다.

공적 기능과 역할 확대

  • ‘도심 속 등대’ 편의점은 연중 무휴, 24시간 영업이라는 업태 특성과 전국 5만 여개 점포 네트워크, 물류센터 인프라로 시민안전과 보호, 범죄예방, 재난구호 활동 등 다양한 공적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편의점은 안전상비의약품과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공급 채널로 시민 건강과 보건에도 도우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밖에 시민보호를 위한 여성안심지킴이집과 아동안심지킴이집 운영, 아동과 노인학대 예방, 보이스피싱방지 캠페인, 실종아동찾기 등 지역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범죄 예방을 비롯해 독거노인이나 결식아동 등의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사례자 발굴 등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기여하는 지역사회 안전망으로서 공적 기능과 역할을 점차 확대하고 나눔을 함께 실천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안전한 등하굣길을 위한 마을 벽화그리기, 결식아동 급식처 및 주말 도시락 지원, 해안과 숲에서 폐플라스틱 및 쓰레기를 수거하는 환경정화활동,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가맹본부 임직원들과 가맹점주,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편의점 가맹본부는 대규모 자연재해 및 사회적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구호활동을 선도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폭설, 폭우 등으로 인한 자연재해 및 전염병 확산 등으로 인한 재난발생 시 전국 물류거점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신속하게 구호품을 지원하고 물류센터에 재난상황을 대비해 응급구호물자의 분산배치함으로써 재난구호처의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