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지속가능한 지구 환경을 위협하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기업의 적극적인 역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편의점업계는 환경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온실가스 배출 저감, 상품의 친환경성 강화, 폐기물 저감 활동 등 다양한 환경경영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가맹본부는 사장 직속기구인 ESG위원회를 설치, 환경전략 수립과 규제관리시스템을 통해 환경경영 목표달성을 위한 실행방침이 체계적으로 이행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장기 목표인 친환경 밸류체인 구축을 위해 현재 주요 사업장을 대상으로 정확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위한 통계시스템(인벤토리)을 개발하고 있으며 공급망 내 온실가스 발생량을 정량적으로 파악하여 저감 목표 수립 및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저감
편의점 가맹본부는 에너지 절감을 위해 전국 물류센터 등 사업장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 체계 구축을 통해 지속적인 자원고갈, 환경 오염 이슈에 대응하고 탄소 중립을 실현하고자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하고 대량의 전기를 생산·공급함으로써 기후변화 위기 대응을 위한 범국가적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 가맹본부도 있습니다.
전기배송차량 도입과 배송차량 관제시스템 적용, 모든 배송차량에 에어스포일러 장착, 물류센터 작업장 내 에코팬 및 LED 조명 설치 등 지속적인 인프라 개선과 함께 에코드라이브 교육, 연비 인센티브 제도 도입을 통해 녹색물류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물류집적화를 통한 효율화 및 배송거리 최적화를 통해 탄소 배출량 및 에너지를 저감하고 있으며 에너지 사용량 및 탄소 배출량 관리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도 개발, 운용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인증을 받은 ‘그린스토어’는 3R(Reduce, Reuse, Recycle)이란 콘셉트에 맞춘 매장 에너지 관리시스템(REMS. Retail Shop Energy Management Sysꠓtem)으로 고효율 냉장 진열대, 자연 냉매 냉동고 및 실외기, 공기청정 시스템, 음식물 처리기 등 시설 및 집기, 인테리어, 운영까지 도시형 친환경 편의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및 1회용품 사용량 감축
매장 내 비닐봉투 사용 제로(Zero) 및 일회용품·플라스틱 소모품 사용량 저감 목표를 수립, 체계적인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생분해성수지로 만든 친환경 봉투를 도입하고 소비자에게 쇼핑백을 대여 후 환불하는 재사용 대여백 서비스로 친환경적 소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상품의 친환경성 개선을 위해 간편식(김밥, 샌드위치)포장 용기를 비롯해 PB아이스드링크 빨대 등 편의점에서 사용하는 소모품을 친환경 소재로 전환하고 종이컵, 종이접시 등 일회용품을 발포 플라스틱으로 만든 친환경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폐기물저감 및 재활용
‘폐기물 저감 및 재활용 확대’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사와 함께 친환경성 상품 패키지 확대 및 재활용성 향상, 점포 음식물 쓰레기 발생 저감 등의 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밖에 환경부 지침에 따라 매장 내 재포장 상품 제로화 및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제도 안내 활성화 등 편의점을 통한 친환경 플랫폼 구축과 환경보호를 위한 배출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PB생수 패키지를 무(無)라벨 투명 페트병으로 교체하고 모든 PB상품 포장재에 재활용 등급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친환경 소비를 돕고 자원순환 문화 개선을 위해 캔과 페트병 자동분리수거함을 설치, 생산 시점부터 폐기물 처리와 관련된 정보제공 의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환경보호 활동
가맹본부 임직원 및 가맹점주는 전국 하천과 숲, 국립공원을 방문해 재활용 폐기물과 쓰레기수거 등 청정한 자연환경 보전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산림복원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나무심기와 도시숲 만들기와 함께 중국과 몽골 등에서는 황사·사막화 방지를 위한 페이퍼리스(Paperless)숲 조성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또한 가맹본부와 가맹점에서도 에너지 절감과 자원재활용 및 탄소중립을 위한 활동을 실천하고 지역사회 환경시민단체와 협력해 비닐 봉투 사용 최소화와 나무심기 등 꾸준한 친환경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